쇼핑몰 솔루션 선택-1

2014. 10. 4. 10:30디지털/쇼핑몰 이야기






쇼핑몰을 할려면 일단 솔루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신 있으면 새로 만들어도 되지만 그정도 능력자라면 알아서 할테니 패스하고 일반적으론 보통 솔루션사에서 서비스를 받게 됩니다.


여기서 또 갈리는게 임대형이냐 독립형이냐 입니다.


임대형은 월세 개념으로 매월 서비스 비용을 내면서 사용하게 됩니다.

장점은 지속적인 패치같은 관리를 받게 됩니다.

단점은 자기 맘대로 하는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한계라는것도 엔간한 보통의 쇼핑몰에선 그리 큰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독립형은 집을 사는 개념으로 한번만 돈 내면 됩니다. 가격은 7~80에서..솔루션에 따라서 몇백까지 갑니다. 보통 독립형이라고 판매하는건

100만원 이하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몇백짜리는 보통 입점몰 솔루션이 그렇습니다.

장점은 자기 맘대로 한다라는겁니다.

단점은 모든 책임은 자기가 진다라는것. 패치정도는 솔루션사에서 제공을 하지만 적용은 안해줍니다. 모든건 자기가 알아서 해야 합니다.

그리고 호스팅도 따로 받아야 합니다. PG사 계약에 따라선 매년 관리비도 내야합니다.

보통 자신이 써야할 쇼핑몰에서 몇가지 정말 중요한 기능이 필요한데 제공치 않을때 독립형을 사용해서 프로그램 튜닝 및 개발을 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그 몇가지 기능 때문에 이 독립형을 써야 한다는건 소규모 업자들에겐 상당한 부담입니다. 

그래서 서비스하는 솔루션사에 따라서는 몇몇가지 주요 기능들에 한해서는 추가로 비용을 받고 임대형에도 적용을 시켜줍니다. 

이건 솔루션마다 서비스 내용, 튜닝 프로그램 모두 다르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일단 임대형이냐 독립형이냐를 선택할때 바로위에 독립형의 장점에 말한것처럼 자기가 정말로 필요한 기능이 있다의 경우를 빼고는 예)헤베계산

무조건 임대형 쓰면 됩니다. 애초에 임대형이냐 독립형이냐를 물어보는것 자체가 독립형을 쓸 능력이 안된다는 말입니다.

그걸 운용할 능력이 되고 어떤건지 아는 사람이라면 알아서 자신에게 맞는걸 선택할겁니다.



흔히 쇼핑몰 할때 사용하는 솔루션으로 메이크샵, 카페24, 고도몰, 가비아 정도입니다. 그 외에는 영카트(독립형) 정도인데 영카트는 그누보드 위에 솔루션을 올린 형태입니다. 

상당히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합니다만 별외로 칩니다.

요즘엔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등을 이용해서 따로 만드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건 선택한 사람이 알아서 할 일이고,

보통은 앞서 말한 4개사 외에는 신경도 쓰면 안됩니다. 가끔 아웃바운딩 영업질 하는거에 걸려서 정말 듣도보도 못한 엄한 솔루션 쓰는 분들도 가끔 보이는데

돈은 돈대로 나가고 서비스도 개판입니다. 이럴땐 남들 많이 쓰는게 최고입니다. 그래야 피드백도 잘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솔루션 선택 이유중에 좀 어처구니 없는게 있는데 

-많은기능.

이건 뭐 고려사항일 수 있습니다. 근데 쓸데없이 기능만 많고 제대로 돌아가지 않으면 의미가 없기도 하고 그 많은 기능 내가 다 쓰지도 않구요.

많은 기능중에 쓸만한게 많은가. 그리고 그게 사용성에 편리함을 주는가를 고려해야 합니다.

-스킨이 많다. 

뭐 이건 이거대로 장점은 됩니다만 필수요건은 아닙니다.

설마 거기 스킨 파는데서 그 스킨은 카페24에만 있다고 다른데선 못쓸까요? 그냥 이미지만 사서 코딩하면 됩니다.

엄한거에 혹하지 맙시다.


그리고 제일 이해 안갔던것중 하나가

-아이콘 많은거 .-_-

아놔..이런 이유라니...진짜 머리가 없는지 병신들도 아니고.

아이콘이 많으면 그거 다 쓰지도 않고 없으면 내가 필요한거 만들어서 넣으면 되지. 기본으로 넣어주는게 많다고 솔루션이 좋아지는것도 아닌데

그정도 생각도 못한다는거 자체가 정말 이해가 안간다.

그리고 가령 아이콘이 많다고 치자. 한 상품이 아이콘이 몇개씩 덕지 덕지 붙어있는거 상상을 해봐라. 얼마나 꼴보기 싫은지. -_-;;


이런 어처구니 없는 기준으로 솔루션 고르지 맙시다.







'디지털 > 쇼핑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팔과 알리페이 한국 진출 가능성  (0) 2014.10.06
쇼핑몰 솔루션 선택-2  (5) 2014.10.06
아이템 정하기  (0) 2014.10.03
프롤로그  (0) 2014.10.01
모바일 쇼핑 비율  (0) 2014.01.02